) 영원한 제국 - 이인화
본문 바로가기

우주_고양이 이야기/책장

영원한 제국 - 이인화

반응형

영원한 제국 (개정판 표지)

영원한 제국

저자 이인화

 

작가 소개

소설가이자 시나리오작가.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및 국어국문학과 교수, ITRC 게임애니메이션센터 참여교수로 있다. 소설작품으로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영원한 제국」「인간의 길」「초원의 향기」「시인의 별」「하늘꽃」「하비로를 썼으며, 창작 발레 〈신시21〉, 설치미술 아슈켈론의 개, 영화 청연, 온라인 게임 쉔무〉 〈길드워등의 시나리오를 썼다.

 

서평

제가 이 소설을 읽었을 때가 아마도 98년도? 99년도 즈음일 듯싶어요.

(출간일은 93년도)

그럼에도 아직까지 기억에 너무 선명하게 남아있는 소설입니다.

긴장감에 주먹 꼭 쥐고 소설 읽는 경험도 처음이었고 학생 때라 다음날 학교가야 함에도 밤새워서 읽었던 소설입니다.

역사 추리 소설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썼다는 평도 받았었죠.

영화로도 제작되었어요.. 전 영화는 못 봤지만 영화도 꽤 평이 좋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어요.

 

정조의 명으로 영조의 서책을 정리하던 장종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숨지고 규장각 대교인 이인몽의 시점으로 사건이 전개됩니다.

그리고 또 두 번의 살인사건이 더 일어나게 됩니다.

이 세 살인 사건은 결국 하나의 책과 연결고리가 있다는 걸 알아내게 됩니다.

단 하루 안에 일어나는 사건을 긴장감 있게 쓴 소설입니다.

아마 지금 읽어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탄탄하리라 생각합니다.

 

책 소개

'정조 독살설'을 다룬 팩션소설

숙종조부터 정조조의 당쟁사를 배경으로 조선왕실의 권력암투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낸 이인화 장편소설 영원한 제국개정판. 작가가 1993년에 발표한 이 책을 개작해 13년 만에 새롭게 출간한 것으로, 다양한 부록을 함께 실었다. 영화 '영원한 제국'의 주요 장면을 컬러 화보로 담고, 작가 이문열을 비롯한 3인의 서평과 작품을 둘러싼 주요 논쟁들을 정리해 담았다.

 

소설은 정조 24119일 하루 동안에 일어난 일을 담고 있다. 이 하루 동안의 이야기는 8괘(八卦)와 24(二十四氣)의 유비적 확대를 거듭하며, 150년에 걸친 당쟁사의 주제와 4천 년을 이어온 동양적 이상국가의 환상을 보여주고 있다.

[출처 교보문고]

 

출판사 서평

이인화의 󰡔영원한 제국󰡕은 주리론(主理論)을 신봉하는 퇴계학파(남인)와 주기론(主氣論)을 신봉하는 율곡학파(노론)의 철학적 대립이, 붕당정치냐, 성왕정치냐하는 정치적 이상의 차이로 구체화되는 숙종조부터 정조조의 당쟁사를 다룬다. 이 소설은 정조 24119일 하루 동안에 일어난 이야기다. 그러나 이 하루 동안의 이야기는 150년에 걸친 당쟁사의 주제와, 4천 년을 이어지는 동양적 이상국가의 환상을 보여주고 있다.

반응형